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에 대해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지방세는 여러 곳에서 사용되기 때문에 종류도 11가지가 있습니다. 도세, 시군세 두 가지 범주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우선 운전에 필요한 운전면허증 발급 시 납부해야하는 등록면허세, 지방자치 교육을 위한 지방교육세, 여러가지를 취득하면서 납부해야하는 취득세, 레저세, 지방소비세, 지역자원 활성화를 위해 징수 하는 지역자원시설세가 도세에 포함되겠습니다.
지방세 납세증명서는 공공서류로 발급일 현재 납세의무자가 체납금액이 없다는 것을 증명해주는 서류가 되겠는데요. 인터넷이나 방문을 통해서 발급받을 수 있겠습니다. 오늘은 인터넷을 통해 지방세 납세증명서를 발급받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위택스 사이트에 들어가면 가운데에 자주찾는 서비스 메뉴들이 보이는데요. 여기서 지방세 납세증명서를 찾아 클릭하세요.
다음화면에서 민원안내 및 신청으로 지방세 납세증명서 신청에 대한 안내가 나오는데요. 수수료는 없으며 즉시 발급받을 수 있다고 나옵니다. 가운데 있는 신청하기를 클릭하세요. 회원, 비회원 신청하기 메뉴가 나오는데요. 회원이시면 회원으로 신청하셔서 로그인을 하시면 되고, 비회원이시면 비회원을 선택하셔서 이름과 주민번호를 입력하셔서 다음으로 넘어가면 되겠습니다. 비회원도 지방세 납세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지방세 납세증명서를 신청하기 위한 납세의무자 정보를 입력합니다. 이름, 생년월일, 주소, 전화번호 등을 입력하고 왼쪽 아래에 있는 민원신청하기를 클릭하세요.
다음 화면에서는 서비스 신청내역이 나타납니다. 접수번호, 민원사무명, 처리상태가 보이는데요. 여기서는 처리완료된 지방세 납세증명서의 문서출력을 클릭하세요.
서비스 신청한 지방세 납세증명서가 발급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서 하단에는 증명서의 유효기간이 나와있습니다. 발급일로부터 30일간 유효하게 사용할 수 있으니 서류 활용시 유효기간을 확인하시고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인터넷으로 발급받은 지방세 납부증명서도 진본으로 행정관청의 직인이 찍혀서 나옵니다. 출력을 원하면 화면 상단에 있는 프린터 인쇄를 클릭하면 되겠습니다.
이제 지방세에 대해 설명을 이어가겠습니다. 지방세는 지방정부의 재정적 수요에 의해 충당되는 것입니다. 국가에서 부과 및 징수하는 것은 국세입니다. 국세와 지방세는 약간의 차이가 있는 것이죠. 지방세법에 따라 지방자치단체에서 이 세금을 부과하거나 징수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지자체의 세목은 특별시세, 광역시세, 도세, 구세, 시군세 등이 되겠습니다. 행정자치부장관의 허가를 통해 조례로 정해져 과세면제, 불균일과세, 일부과세 등을 할 수 있겠습니다.
지방세 납세증명서와 관련하여 최근 행정안전부는 지방세법을 개정하여 발표했습니다. 이 법은 기본법, 징수법, 세법, 특례제한법의 개정안이라고합니다. 또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된 많은 사람들을 지원하기 위해 취득세 및 재산세 감면기간을 연장 할 것이라고합니다. 5G 무선국 등록면허세 인하 등 디지털 그린 뉴딜 사업에 대한 세제 혜택을 더욱 확대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최근 태풍 피해를 입은 사업자는 세금의 납부, 기한연장, 체납처분 유예, 징수유예를 6개월에서 최대 1년까지 연장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해당 지역의 회사가 피해를 입었을 경우 세무 조사 연장 신청이 가능하므로이 방법을 사용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자연 재해 등의 문제로 재산 손실이 발생한 경우 정부는 지방세 등의 국세를 감면해주기도 합니다. 곤경에 처한 사람들에게 조금이나마 힘이 된다면 좋을 것입니다.
지방세는 많은 유형이 있지만 쉽게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먼저 본인한테 해당되는 것을 체크하고나면 이해하기가 더 쉬울 것입니다. 지방세도 다양한 방법으로 납부 할 수 있습니다. 지로 납부를 하거나 위택스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납부를 할 수도 있습니다. 위택스 홈페이지의 결제 방법은 가상 계좌와 신용 카드를 선택하여 결제 할 수 있으며, ATM을 통해 납부 할 수 있습니다. 지로 분실시 위택스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가상 계좌로 결제시 가상 계좌 번호와 금액을 잘못 입력 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미납여부는 지방세 납세증명서를 통해서 학인하면 되겠습니다.
지방세 납세증명서에 추가하여 세금을 납부하는 국민은 국세와 지방세를 구분해야합니다. 신용카드 발급을 고려하고 있다면 더욱 중요한 부분이 되겠습니다. 신용카드 상품을 검토 할 때 포인트나 마일리지를 통해 국세를 납부하면 포인트나 마일리지가 적립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지방세는 혜택이 없는 경우가 많아서 체크카드로 납부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은 수수료가 발생하기 때문에 신용 카드로 세금을 납부하는 것이 손해라고 생각하지만, 수수료보다 적립혜택이 높다면 카드로 납부하는 것이 더 낫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지방세 세금 납부 방법은 현금결제, 은행 송금 및 카드납부의 세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물론 본인이 편한대로 선택해서 납부하면 되겠는데요. 저는 지방세를 내야할 때 주로 카드납부를 이용합니다. 카드로 세금을 납부하는 좋은 이유는 할부로 납부 할 수 있고 카드 상품 혜택을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많은 카드 회사가 다양한 할인을 제공하며 카드로 대한 세금을 지불하도록 권장하는 이유입니다. 그래서 저는 항상 신용 카드로 세금을냅니다.
오늘은 지방세 납세증명서 및 납부방법에 대해 설명을 했습니다. 인터넷을 통해 쉽게 발급받을 수 있으니 받아서 활용하시면 되겠구요. 사용시에는 유효기간을 확인하셔서 제출해야겠습니다. 유효기간은 발급일로부터 30일이기에 만약 유효기간이 얼마남지 않았다면 지방세 납세증명서를 새로 발급받아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