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아파트 평수계산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요즘 아파트분양전단이나 부동산 광고를 보면 몇 평이 아니라 몇 제곱미터로 안내를 합니다. 옆에 괄호하고 평으로 나타내주는 곳도 있긴한데요.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면적을 판단하기가 어렵습니다. 2009년부터 평, 평형이 아닌 주거전용면적을 표기하는 것으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워낙 오랫동안 평으로 사용해와서인지 제곱미터가 자리잡기에는 시간이 좀 걸리는 것같습니다. 부동산에서도 제곱미터가 아닌 평으로 설명을 해야 손님이 공간을 이해하기가 좋겠습니다.

    전용면적은 집 내부의 면적중 서비스면적인 발코니를 제외한 면적이 되겠습니다. 요즘은 대부분이 발코니확장을 해서 넓게 사용을 하는데요. 평면도에서 발코니 확장 전에 점선으로 표시된 부분까지가 전용면적이 되겠습니다. 전용면적이 동일하다면 발코니면적에 따라서 실사용면적에 차이가 날 수 있겠는데요. 발코니가 넓은 곳이라면 확장했을 때 더 넓게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주거 공용면적은 계단, 복도, 엘리베이터, 주차공간 등의 면적이 되겠습니다. 아파트 단지입구에서 집까지 가는 동안 지나가는 공간이라고 생각하면 되겠구요. 기타 공유면적은 관리사무소, 경비실, 헬스장 등 편의시설이 해당되겠습니다.

    아파트 평수계산은 생각보다 간단한데요. 많이들 알고있다시피 1평은 3.3제곱미터입니다. 1제곱미터는 약 0.3025평이 되겠습니다. 그럼 이 내용을 가지고 실제 계산을 해보겠습니다.

     

    전용면적이 25평인 아파트는 몇 제곱미터인지 계산을 해보면? 25 x 3.3 = 82.5 제곱미터가 되겠습니다.

    반대로 82.5제곱미터인 아파트는 몇 평인지 계산해보겠습니다. 82.5 x 0.3025 = 24.95... 약 25평이 되겠습니다. 이렇게 쉽게 계산할 수 있겠는데요. 소수점까지 있기에 계산기를 통해서만 알수있다고 생각하실텐데요.

     

    계산기 없이도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제곱미터로 표기된 숫자에 곱하기 0.3을 하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82.5제곱미터라면 소수점을 제외하고 82 x 0.3 = 24.6이 되죠. 소수점을 제외하고 계산한 것이기에 정확하지는 않지만 대략적으로 면적을 따져볼 수는 있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